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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필주거공간계획실습(504190)102
2학년전필주거공간계획이론(504189)220
2학년전선놀이지도(504180)322
2학년전선아동권리와 복지(504191)330
2학년전선가족복지론(504140)330
2학년전선소비자와 브랜드전략(504166)330
2학년전선인간행동과사회환경(504122)330
2학년전선아동문학교육(504192)322
2학년전선아동생활지도(504193)330
2학년전필소비자의사결정론(504054)330
2학년전필주거·실내디자인의 역사와 문화(504179)330
2학년전선노인복지론(504113)330
2학년전선인테리어제도(504143)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주거공간계획실습(504190)
주거를 구성하는 각 공간, 즉 사회적 공간, 개인적 공간, 가사노동공간, 생리위생 공간을 거주자의 요구조건에 맞추어 적절히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주거공간계획이론(504189)
주거를 구성하는 각 공간, 즉 사회적 공간, 개인적 공간, 가사노동공간, 생리위생 공간을 거주자의 요구조건에 맞추어 적절히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놀이지도(504180)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알고, 놀이의 이론, 놀이와 유아의 발달과의 관계, 놀이의 유형과 교육적 가치, 놀이 관찰, 놀이의 실내외 환경, 놀이감과 놀이 자료, 실제 유형별 놀이 활동 및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고, 교사의 역할 및 놀이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시연한다.
아동권리와 복지(504191)
아동권리와 복지는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며 한 사회가 아동에게 행복한 삶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가족복지론(504140)
가족의 제반 문제들에 대한 체계적 지식 습득과 가족복지 정책을 포함한 실천방안을 모색하여 가족의 건강성을 강화한다.
소비자와 브랜드전략(504166)
소비자 시각에서 새로운 브랜드 개발 및 시장 파급 효과 등을 연구하여 신상품 수요를 예측해 보고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탐구해 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504122)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인간의 성장 및 발달단계와 발달과제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에 필수적인 관점을 습득한다.
아동문학교육(504192)
아동문학의 이론과 교육 실제를 통해 다양한 아동 문학교육 접근법과 아동 도서를 감상하고 평가하며, 유아기의 발달특징과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장르, 누리과정과 아동문학,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문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효과적인 아동문학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생활지도(504193)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이 바람직한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해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략과 지도방법을 익힌다.
소비자의사결정론(504054)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요인들을 행동과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주거·실내디자인의 역사와 문화(504179)
주거·실내디자인의 역사와 문화(504179) 주거의 역사 및 문화와 함께, 실내디자인의 역사 및 문화를 학습하는 것을 통해 생활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의적인 생활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닦는다.
노인복지론(504113)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사회변화에 대비하여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고찰하고 노인문제의 발생원인과 대책, 노인복지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인테리어제도(504143)
인테리어 제도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숙지하고 실습을 통해 실내디자이너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제도능력을 갖추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