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생활복지학과
학과소개
교육목표
연혁
전공동아리
학사일정
우리학과이야기
교수진
전임교수
명예교수
겸임교수
출강교수
교육과정
학부 교육과정
융합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취업 및 진로
진출분야
취업로드맵
로드맵
주거, 실내디자인학
소비자상담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취업멘토링
취업게시판
학부
대학원
모두보기
자료실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학과행사
전시회
게시판
학부공지사항
모두보기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대학원 공지사항
모두보기
재학생
수료 및 졸업생
장학금 안내
학부
대학원
포커스
자격증안내
입시정보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학과소개
교육목표
연혁
전공동아리
학사일정
우리학과이야기
교수진
전임교수
명예교수
겸임교수
출강교수
교육과정
학부 교육과정
융합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취업 및 진로
진출분야
취업로드맵
로드맵
주거, 실내디자인학
소비자상담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취업멘토링
취업게시판
학부
대학원
모두보기
자료실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학과행사
전시회
게시판
학부공지사항
모두보기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대학원 공지사항
모두보기
재학생
수료 및 졸업생
장학금 안내
학부
대학원
포커스
자격증안내
입시정보
교육과정
학과소개
교수진
교육과정
취업 및 진로
자료실
포토갤러리
게시판
입시정보
부가정보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학부 교육과정
융합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welfare.andong.ac.kr/module/subject/list.php?mid=/education/curriculum2&sbcode=graduate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교육과정
학부 교육과정
융합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교육과정 >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석사
과정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석사
전공
놀이치료(GGC033)
3
3
0
석사
전공
발달정신병리(GGC008)
3
3
0
석사
전공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GGC034)
3
3
0
석사
전공
부모심리상담(GGC009)
3
3
0
석사
전공
상담이론 및 실제(GGC007)
3
3
0
석사
전공
장애아동의 이해(GGC035)
3
3
0
석사
공통
고급 세미나(GGC003)
3
3
0
석사
공통
고급 연구방법론(GGC001)
3
3
0
석사
공통
고급 통계(GGC002)
3
3
0
석사
공통
연구윤리Ⅰ(GGC038)
0
0
0
교육과정 상세내용
고급 세미나(GGC003)
생활환경복지학의 제 분야에서 사회적, 학문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 하는 교과목으로서 이를 통하여 조사·분석능력, 논리적인 사고능력, 논문작성 및 논문발표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고급 연구방법론(GGC001)
각 전공별 연구를 위해서 바탕이 되는 다양한 연구설계와 방안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선행연구들을 통해 다양하게 적용할 연구방법을 익히며, 논문작성에 관한 요령도 배운다
고급 통계(GGC002)
학위 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추리통계분석방법을 다루며 자료 특성에 따른 통계분석방법의 차이를 고찰한다.
놀이치료(GGC033)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놀이치료 치료과정과 치료기법 및 사례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발달정신병리(GGC008)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심리적 갈등의 원인을 발달적 접근에서 고찰하고 문제에 따른 예방 및 치료법을 모색한다.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GGC034)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라는 심리평가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대해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채점하며,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부모심리상담(GGC009)
부모상담의 진행과정과 부모의 역할, 훈육 태도 그리고 문제행동의 예방 및 지도 등의 주제를 학습하고 아동의 문제와 특성에 맞는 부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이론 및 실제(GGC007)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행동주의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게스탈트 이론 등 각 학과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상담의 기본 과정과 기술들을 경험한다.
연구윤리Ⅰ(GGC038)
장애아동의 이해(GGC035)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